강원

검색
  • 0
닫기

평창동계올림픽 1년, 개최지 강원도는 진통 중

0

- +

정선 가리왕산 복원 갈등, 알펜시아 등 관련시설 재정부담 가중, 동계아시안게임 유치도 불투명

지난해 2월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불꽃놀이가 펼쳐지고 있다. (자료사진)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최 1주년이 다가오고 있지만 개최지 강원도는 당초 기대했던 정치적, 경제적 파급 효과 대신 곳곳에서 진통과 갈등을 빚고 있다.

환경파괴 논란을 감수하고 추진한 정선 가리왕산 알파인경기장은 강원도와 중앙 정부의 갈등 요인으로 전락하고 있다.

산림청은 최근 문체부, 환경부 등과 협의한 '가리왕산 주요 쟁점별 대응논리' 자료를 통해 "가리왕산 활강경기장은 관련법상 설치가 불가능한 것을 평창올림픽 특별법에 의해 전면복원을 조건으로 설치를 승인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당시 강원도가 전면 복원을 약속했고 올림픽이 끝난 현재는 이를 유지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없다고 덧붙였다.

곤돌라를 유지해달라는 강원도의 일부 활용 요구에는 복원 의미는 경기장 조성 전 상태로 환원하는 것을 의미하는만큼 곤돌라 존치 시 관리도로를 함께 유지할 수 밖에 없어 완전한 복원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훼손된 현실을 감안해 시설을 일부 활용하자는 의견에는 지난해 3월 26일 안전진단 결과 산사태 위험이 높은 것으로 진단된만큼 산사태 방지를 위해서도 복원은 필수라고 반박했다.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도 정선 가리왕산 경기장 조성사업이 협의 내용대로 복원이 추진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고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강원도에 이행조치 명령을 내렸다.

평창올림픽 1주년 기념행사를 강릉에서 열기로 한 강원도 계획에 반발해 지난해 12월 13일 평창주민들이 강원도청 항의 집회를 열었다. 진통 끝에 행사는 평창과 강릉에서 동시에 분산 개최하는 방안으로 절충이 이뤄졌다.

 

정부가 정선 알파인경기장 완전복원 방침을 고수하자 정선군민들은 대규모 항의 집회를 계획하며 반발하고 있다.

161개 지역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선 알파인경기장 철거반대 범군민 투쟁위원회는 오는 22일 정선군청 광장에서 군민 2000여명이 참여하는 항의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들은 "알파인경기장의 곤돌라와 운영도로는 올림픽 개최도시가 후손들에게 물려줄 유산"이라며 "성공한 올림픽 유산, 남북평화 물꼬를 튼 역사의 증표를 후세에 물려주는 것은 개최도시 군민의 의무이며 권리"라고 주장하고 있다.

1조원이 넘는 돈을 빌려 평창동계올림픽 핵심 시설로 만든 평창 알펜시아는 아직도 8000억원대 부채가 남아 강원도와 강원도개발공사의 재정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지난해 말 강원도개발공사 도의회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도개발공사 부채는 1조 1546억원, 부채비율은 자본금 대비 253%를 기록했다. 부채 중 알펜시아 차입금 상환잔액이 8080억원을 차지했다.

강원도는 평창동계올림픽이 개최되면 알펜시아의 기업 가치 극대화로 매각이 순조롭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기대에 그쳤다. 지난해 지방선거 직전 외국 투자사와 매각 협상에 속도를 냈지만 후속 절차는 이뤄지지 못했다.

지난해 부채 가운데 4940억원 차입금 상환액을 차환 승인 받았지만 차환 기간이 종료되는 3년 뒤에는 퇴로를 마련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지난해 12월 26일 환경단체 회원들이 강원도청 앞에서 정선 가리왕산 복원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기장 사후활용을 위한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공동 유치 계획도 정부의 부정적인 입장 속에 성사가 불투명한 상태다.

대회 유치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반응은 여전히 냉담하다. 문재인 정부가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다 동계아시안게임의 경제적, 정치적 파급 효과가 그리 높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문체부 관계자는 "정부 재원과 행정력에 한계가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유치 하려는 국제 대회의 경제성, 효과 등은 면밀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동계아시안게임 개최 효과가 그다지 높지 않다는 평가 속에 대회 유치에 공을 들이는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강원도는 108억원을 들여 평창올림픽 1주년 행사 준비에 수개월째 행정력과 정치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절반 가량은 강원도 예산이 투입된다.

효율성, 관객 편의 등을 감안해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행사를 개최하려다 평창 주민들의 반발이 일자 두 지역에서 동시에 행사를 여는 방향으로 절충점을 마련하는 우여곡절도 겪었다.

기념식은 2월 9일 오후 4시부터 평창 대관령면 개폐회식장에서 주요 내외빈 등을 초청해 진행하며 기념식 전후로 문화예술이벤트도 연다. 문화공연행사 대축제는 9일 오후 6시 30분부터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문화공연과 K-POP 콘서트 등으로 진행한다.

남북태권도시범단 합동공연과 남북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을 통한 국제 여자아이스하키 친선대회, 남북아리랑 연주행사가 포함된 피스콘서트 등 남북공동행사도 준비 중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북한 참여는 미지수여서 자축행사에 그칠 가능성도 있다.

강원도의회와 시민단체에서는 올림픽 1주년을 맞는 강원도가 평창올림픽의 상징적 성과에서 벗어나 선택과 집중으로 산적한 관련 현안을 해결하는 자세가 시급하다고 당부한다.

남상규 강원도의원은 "알펜시아의 경우 이제는 올림픽 분위기에 편승한 매각이라는 거시적인 목표에서 벗어나 회생대책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라며 "대회 경기장들 역시 중앙 정부와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나철성 강원평화경제연구소장은 "100억원을 들여 기념행사를 열 때가 아니라 도민들의 진지한 목소리에 기반한 평가와 토론회 등 지혜를 모으는 일이 시급하다"며 "평창올림픽을 반면교사 삼기 위해 국제 이벤트 유치와 관련해서도 목표, 효과 등을 점검하거 검토할 일상적 견제 장치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