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검색
  • 0
닫기

윤지영 강원도의원 "강원도 일자리재단, 속도보다 방향성"

0

- +

강원도 올 하반기 강원도 일자리재단 출범 예정...윤 의원 "기업유치 등 유관업무와 공조 강화해야"

윤지영 강원도의원.(사진=강원도의회 제공)

 

강원도가 분산된 일자리 사업 기능을 통합해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며 일자리 재단을 추진하고 있지만 도의회 안에서는 '속도'보다 '방향성'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강원도는 타당성 용역과 행정안전부 협의를 거쳐 올 하반기에 출연기관 형태의 강원도 일자리 재단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강원도가 중심이 돼 일자리 유관기관간 협업 체계를 구축해 맞춤형 고용서비스와 청년 일자리 사업, 공제사업, 지역 인력 양성 등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관련 조례와 예산을 심의할 강원도의회 안에서는 신중론도 제기되고 있다.

대부분의 업무가 기존 도청 조직과 외부 위탁기관에서 수행하던 일인데다 구체적인 세부 계획도 포함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윤지영 강원도의원은 "가령 청년 일자리 사업이라면 추상적인 청년 정책이나 정부 지원 대행사업 수준이 아니라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대응한 여성 청년 일자리 정책까지 고민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자리 재단 설립과 병행해 기업유치 등 건전한 일자리 마련을 위한 기반 조성도 시급하다는 지적도 더했다.

윤 의원은 "아무리 일자리 매칭 여건이 개선된다 해도 실제 취업 환경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재단 설립의 효과가 나타나기 어려울 것"이라며 "재단 설립에 앞서 강원도가 일자리를 근본적으로 어떻게 확보하고 제공할 지 방향성부터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강원도 일자리재단의 역할 범위는 고용노동부 소관 업무에 준해 이뤄지는만큼 복지 분야까지 포괄하는 것은 업무 상충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세부적인 역할은 타당성 용역과 협의 등을 거쳐 재단을 출범시킨 뒤 재조정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윤지영 의원은 오는 20일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 도 집행부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을 통해 일자리 재단의 타당성과 실효성 문제를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